[이슈리포트] 댑, 춘추전국시대의 서막 上, 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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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명쌤 [이슈리포트] 댑, 춘추전국시대의 서막 上
[이슈리포트] 댑, 춘추전국시대의 서막 上 | 코인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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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1월29일 17:35출처: Coinness
지난해 댑은 폭발적 성장세를 나타냈다. 업그레이드 댑 게임 출시부터 블록체인판 SNS 출현, 이오스·트론 메인넷 다각화에 이르기까지 지난해 댑 생태계 성장을 견인한 다양한 이슈를 시간 순서대로 살펴본다.
지난해 댑은 폭발적 성장세를 나타냈다.

연초(3월) 200여 개에 불과했던 댑은 연말 1,500개까지 증가했고 댑 거래액은 5조 5,700억 원대를 기록했다.

양적 성장만 이룬 것이 아니다.

기존 이더리움(ETH)이 독점했던 댑 시장은 이오스(EOS), 트론(TRON)이 잇달아 메인넷을 출시하면서 다각화 구도가 만들어졌다.
댑의 빠른 성장세에 일각에서는 기존 앱 대체 가능성까지 제기했다. 이와 관련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댑이 전례 없는 새로운 형태의 시장 기회를 창출했다는 점에는 대부분의 전문가가 공감하고 있다. 지난해 댑 생태계는 어떠한 변화를 겪었을까. 1월부터 12월까지 댑 생태계에 있었던 주요 이슈를 살펴본다.

◆ 2017년 연말 ‘크립토키티, 댑 생태계 발전 판도라 상자를 열다’
댑(Decentralized Applicaion)이란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상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로 작동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다. 기존 앱이 iOS, 안드로이드 등 운영체제를 바탕으로 다양한 어플을 선보였다면 댑은 이더리움 등 블록체인 상의 운영체제를 바탕으로 게임 등 다양한 댑을 활성화시킨다.

댑 생태계 발전 현황을 살펴보기에 앞서 크립토키티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블록체인 게임 시장 발전의 시초가 된 크립토키티는 가상 고양이를 수집, 교배를 통해 번식시키는 간단한 게임 방식으로 2017년 11월 출시 이틀 만에 매출 120억 원 기록을 세웠다. 크립토키티는 초기에 비해 인기가 줄었다고는 하나, 현재까지도 이더리움 플랫폼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게임 개발사인 캐나다 업체 대퍼랩스(Dapper Labs)는 글로벌 IT 기업 구글을 비롯해 국내 삼성 등으로부터 170억 원 상당의 공동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2017년 12월에는 세계 최초 NFT(Non-Fungible Token) 탈중앙화 거래소 오픈씨(OpenSea)가 출범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의미의 NFT는 기존 ERC-20이 아닌 ERC-721 표준 코드를 사용한다.

ERC-20이 진입장벽이 낮고 활용성이 높았다면 ERC-721은 토큰마다 가치가 다르고 희소성이 있는 상품을 거래할 때 유용하다.

고양이마다 고유의 가치를 부여해야 하는 크립토키티도 ERC-721 기반 NFT를 사용했다. 현재 오픈씨 거래소는 50 여 종의 게임 자산 거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 글로벌 벤처캐피탈 등으로부터 약 200만 달러 시드 머니를 조달했다.
◆ 1월 ‘댑 생태계 발전 포문’
2018년 새해 첫 댑 게임 포문은 크립토셀러브리티(CryptoCelebrities)가 열었다. 크립토셀러브리티는 유명 인사 카드를 수집하고 거래하는 비교적 간단한 방식으로 플레이어 이목을 사로잡았다. 인기 있는 카드만 잘 확보하면 거래 과정에서 일정 규모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작용했다. 크립토셀러브리티는 출시 10일 만에 일간 매출이 1만 2,000ETH까지 치솟았다.
<1월 16일 출시한 이더리운 댑 게임 ‘크립토셀러브리티(CryptoCelebrities)’>
1월 말에는 블록체인 게임업체 퓨얼게임(Fuel Games)이 이더리움 기반 이더봇(Etherbots)을 출시했다.

이더봇은 ETH로 로봇 부품 등을 구매해 조립, 전투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출시 2주 만에 아이템 판매액 100만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게임 중 획득한 개별 아이템은 경매에서 최고 1만 8,000달러를 호가하기도 했다.
이더봇으로 성공을 맛 본 퓨얼게임은 자사 두 번째 게임이자 최초의 블록체인 e스포츠 ‘갓언체인드(GodsUnchained)’를 출시했다. 퓨어게임은 이더볼에서 갓언체인드로 이어진 ‘2연속 홈런’을 바탕으로 이후 코인베이스(Coinbase), 너바나캐피탈(Nirvana Capital), 소라 캐피탈(Sora Capital) 등 글로벌 유수 대형 기관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 2월 ‘크립토셀러브리티 성공, 카피 게임 대거 등장’
크립토셀러브리티가 단기간 내 높은 인기를 누리면서 비슷한 형태의 카피 게임이 대거 등장했다. 개발 업체는 유명인 대신 미술품, 말, 람보르기니 등 다양한 상품을 사고 팔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
치열한 경쟁 속 우위를 점한 것은 크립토컨트리(CryptoCountries)였다. 크립토컨트리는 가상으로 ‘국가’를 구입, 발전 시킨 후 다시 판매하는 컨셉으로 이목을 사로잡았다.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해당 게임이 출시된 설날 전후 일주일간 매출이 4만 5,000ETH에 육박했다. 설날 연휴가 끝날 무렵 크립토컨트리는 ‘중국’을 새로 추가했는데, 해당 거래가가 초기 3ETH에서 한 시간 만에 200ETH로 치솟았다. 다음날 거래 가격은 600ETH까지 급등했다.
한편 겜블링 댑 인기가 인기를 얻으면서 업계 일각에서는 ‘실(Shill)’ 등 새로운 유행어가 출현하기 시작했다.

‘실’은 코인 정보를 제공하는 척하면서 실제로는 미리 코인을 매집, 가격을 띄우는 이른바 ‘바람잡이’를 말한다. 기존 경매 시장에서 경매자가 사람을 고용해 자신의 물품에 고가로 응찰, 낙찰가를 높이는 사기 수법에서 유래됐다.

<2월 1일 출시한 이더리움 댑 게임 ‘크립토컨트리(CryptoCountries)’>
◆ 3월 ‘댑의 새로운 시도, 블록체인 트위터 출현’
3월에는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판 트위터’ 핍스(Peepeth)가 등장, 댑의 새로운 시도를 예고했다. 핍스는 사실상 최초의 블록체인 온체인 SNS로, 겜블링 등이 주를 이루고 있는 업계 깜짝 다크호스로 급부상했다. 핍스는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투명성’ 등 강점을 십분 활용했다. 기존 SNS 플랫폼과 달리 특정 기관에 의해 운영되지 않는다는 점은 계정 서비스 중단이나 삭제 등에 대한 사용자 우려를 해소했다. ETH를 이용한 ‘유료 좋아요’ 서비스도 콘텐츠 참여자 구미를 당겼다.
◆ 4월 ‘ETH 겜블링 원조 등장, 산업 집중 현상 본격화’
4월에는 댑 생태계 겜블링 집중 현상이 본격적으로 두드러지기 시작했다. ‘이더리움 겜블링 원조’ PoWH3D가 일간 활성 사용자 수(DAU) 3,000여 명을 돌파하며 순위권에 진입했다.

PoWH3D는 이더리움 대표 겜블링으로 불리는 FoMO3D의 전신이다.
PoWH3D는 거래 시 발생하는 10% 수익을 코인 보유량에 따라 이용자에 배분했다. 이론상으로는 코인 보유자 모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참여자가 많아질수록 배당이 늘어나는 구조 때문에 일각에서는 신규 투자자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배당금)를 지급하는 다단계 금융 사기 ‘폰지 사기’의 변형된 형태라는 지적도 나왔다. 어찌됐든 이러한 수익 구조는 기존 참여자를 더 오래 머물게 하고 신규 참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유인책이 됐다.

한편 이 달에는 최초의 블록체인 방치형 게임 이더구(Ether Goo)가 출시됐다.

이더구는 ‘방치형 게임’이라는 참신한 게임 형식을 바탕으로 기존 반려동물 게임이나 디지털 자산 거래 게임을 누르고 ETH 게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더구는 일간 거래량이 4만 회 이상까지 치솟으며 네트워크 지연 현상을 발생시키기도 했다.
◆ 5월 ‘방치형 농장 게임 인기’
5월에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방치형 농장 게임이 인기를 끌었다. 대표적으로는 이더슈림프 팜(Ether Shrimp Farm)이 있다. 시장에서 새우알을 거래하거나 새우알을 부화시켜 축양하는 등의 간단한 게임 방식으로 출시와 함께 댑 랭킹 상위권에 올랐다.

이더슈림프 팜이 인기를 끌자 비슷한 형태의 카피 게임이 잇달아 등장했다. 새우 대신 개구리, 물고기, 개미 등을 키우는 게임이 댑 애호가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한편 5월에는 중국 퍼블릭 블록체인 네뷸러스(Nebulas, NAS)가 지원액 기준 최대 규모 네뷸러스 댑 지원 플랜을 발표하기도 했다.

총 발행량은 46만 NAS로, 당시 가격(5월 4일 기준)으로 추산 시 해당 가치는 약 53억 원에 달한다.
◆ 6월 ‘이오스, 메인넷 출시’
6월 10일 이오스(EOS)가 메인넷을 출시, 댑 생태 구조 다각화를 예고했다.

EOS는 메인넷 가동 약 두 달 만에 233개 댑을 확보했다. 이더리움이 출시 이후 3년간 790여 개 댑 확보에 그쳤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빠른 속도다. 최근 암호화폐 전문 리서치 업체 다이어(Diar)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월 달러 거래량 기준 EOS(시총 4위)와 TRX(시총 8위) 댑 비중은 55%, 38%로 ETH를 대폭 상회했다.

6월 중순에는 EOS 기반 최초의 댑 게임 몬스터이오스(MonsterEOS)가 출시됐다. 이후 EOS 기반 게임이 우후죽순 생겨나며 하반기 EOS 겜블링 열풍을 이끌었다.
한편 6월에는 러시아 월드컵 시즌과 맞물려 축구 베팅 게임이 대거 출시됐다. 대부분 간단하고 조잡한 화면으로 월드컵 폐막과 함께 인기가 급격히 사그라들었지만, 댑 생태계의 빠른 트렌드 반영 특징을 간접적으로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6월 Loom이 출시한 블록체인 카드 게임 좀비 배틀 그라운드(Zombie: Battleground), Loom은 크라우드 펀딩 대표 업체 미국 킥스타터(Kickstarter)에서 사전 판매를 통해 두 달 만에 32만 달러를 조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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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댑은 폭발적 성장세를 나타냈다. 업그레이드 댑 게임 출시부터 블록체인판 SNS 출현, 이오스·트론 메인넷 다각화에 이르기까지 지난해 댑 생태계 성장을 견인한 다양한 이슈를 시간 순서대로 살펴본다.
지난해 댑은 폭발적 성장세를 나타냈다. 연초(3월) 200여 개에 불과했던 댑은 연말 1,500개까지 증가했고 댑 거래액은 5조 5,700억 원대를 기록했다. 양적 성장만 이룬 것이 아니다. 기존 이더리움(ETH)이 독점했던 댑 시장은 이오스(EOS), 트론(TRON)이 잇달아 메인넷을 출시하면서 다각화 구도가 만들어졌다.

댑의 빠른 성장세에 일각에서는 기존 앱 대체 가능성까지 제기했다. 이와 관련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댑이 전례 없는 새로운 형태의 시장 기회를 창출했다는 점에는 대부분의 전문가가 공감하고 있다. 지난해 댑 생태계는 어떠한 변화를 겪었을까. 1월부터 12월까지 댑 생태계에 있었던 주요 이슈를 살펴본다.

<상>에서 이어짐>

◆ 7월 ‘FOMO3D의 등장, 카피 게임 난립’
2018년 상반기 댑 생태계 발전의 기반을 마련했다면, 하반기에는 게임 등 주류 댑이 대세를 이루는 한편 예술품 적용 등 다양한 사례가 증가하며 다채로운 업계 발전이 이뤄졌다.

상반기 인기 댑 열풍에 이어 7월에도 히트작이 대거 등장했다. 지난해 1월 말 이더봇으로 대박을 쳤던 블록체인 게임업체 퓨얼게임이 240만 달러(약 27억 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 자사 또 다른 대표작 갓언체인드(GodsUnchained)를 출시했다. 최초의 블록체인 e스포츠인 갓언체인드는 출시 5일 만에 매출 400ETH, 16일 만에 매출 3,000ETH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했다.
7월에는 이더리움 기반 대표 겜블링인 FOMO3D가 출시됐다. FOMO3D는 참여자가 ‘키(Key)’를 구매, 일정 시간 추가 구매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마지막 구매자가 구매 과정에서 적립된 이더리움을 모두 가져가는 방식으로, 키 구매 시 가격이 상승하고 일정 비율로 이전 구매자에게 에어드롭 되는 다단계식 혜택을 앞세워 단기간 내 대규모 유저를 유치했다. FOMO3D는 출시 일주일 만에 이더리움 댑(DApp) 1위를 차지하고 15일만에 120억 원 상당의 이더리움을 조달했다.

댑 정보 제공 플랫폼 댑레이더(DappRadar)에 따르면 2018년 7월 FOMO3D의 일일 액티브 유저 수는 만 명 이상, 일일 거래량은 4만 ETH, 24시간 ETH 자금 순유입 규모는 18억 달러에 육박했다.
<이더리움 기반 겜블링 'FOMO3D'>
FOMO3D의 인기는 대규모 카피 게임의 출현을 이끌었다. 실제 FOMO3D가 출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EOS 버전 FOMO3D 카피 게임이 출시됐으며 FOMO2D, FOMO4D, FomoFast 등 유사한 이름의 게임이 잇달아 등장했다. 하지만 카피 게임 대부분은 출시 이후 2주 이상을 넘기지 못하고 업계에서 사라졌다. EOS 버전 FOMO3D 카피 게임도 출시 이틀 만에 9만 EOS를 모금하는 등 기대를 한 몸에 받았지만 6만 EOS 상당의 해킹 사건이 발생하며 서비스를 중단해야만 했다.

◆ 8월 ‘EOS 겜블링 급부상, 해킹 공격 급증 ‘
8월에는 EOS 기반 대표 겜블링 주사위 게임인 이오스벳(EOSBet)이 출시됐다. 이오스벳은 실시간 배당이 가능한 최초의 댑(DApp) 게임으로, 높은 TPS(초당거래처리속도) 등 EOS 플랫폼 강점을 바탕으로 단기간 내 인기를 끄는데 성공했다.

이오스벳은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일간 EOS 거래량이 100만 EOS를 돌파했으며, 거래액 기준 두 달 여간 댑 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오스(EOS) 기반 댑이 인기를 얻으면서 해킹 발생율도 급격히 높아지기 시작했다. 지난해 8월 27일 럭키오스(Luckyos)의 가위바위보 댑 게임이 해킹 공격을 당했으며 9월 10일에는 DEOS벳(DEOSBET)이 해킹에 노출, 24회 연속 승리 조작으로 총 2만 4,000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같은 달 12일에는 해피이오스슬롯(HappyEosSlot)이 이중 공격으로 약 5,000EOS 피해를 입었으며 같은 달 14일에는 이오스벳(EOSBet)이 해킹으로 4만2,000EOS를 도난당했다.

◆ 9월 ‘ERC-1155, 새로운 이더리움 표준 등장’
9월 초,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 플랫폼 ‘엔진코인(ENK)’이 차세대 이더리움 토큰 표준 ‘ERC-1155’을 출시했다. 앞서 이더리움 표준은 ERC-20에서 ERC-721로 한 차례 진화한 바 있다.

ERC-721은 토큰마다 가치가 다르고 희소성이 있는 상품 거래 시 유용하다는 장점이 부각됐지만 분할이 힘들고 전송할 때마다 개별적으로 트랜잭션을 진행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ERC-1155는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트로 최대 200개 이더리움 토큰을 담아 한 번에 처리, 데이터 전송 비용을 기존 대비 약 40% 절감하고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해소할 수 있다. 더불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쌓이는 중복 코드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업계 게임 개발자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 10월 ‘블록체인과 예술 작품의 만남…다양성↑’
10월에는 해외 암호화폐 커뮤니티 레딧(Reddit)에 독특한 형태의 블록체인 게임이 올라와 업계 이목을 끌었다.

해당 게임은 ‘310 BTC 챌린지’ 로, 예술 작품을 연상케 하는 그림에 숨겨진 정보를 찾는 게 우승 조건이다. 코딩, 암호 작성, 영상 처리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 기존 단순 게임 형식과 차별화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문제 제출자는 레벨별 상금을 내걸었는데 마지막 단계인 네번째 레벨 상금은 무려 310BTC에 달했다. 이는 당시 BTC 가격으로 추산 시 24억 원이다.

우승 상금은 문제 출제 8일 만인 10월 10일 익명의 참여자에게 돌아갔다.

<예술 작품을 연상케 하는 댑 게임 '310 BTC 챌린지'>
이오스 기반 겜블링 벳다이스(BetDice)가 대박을 친 후 팜이오스(FarmEOS), 이오스포커(EOS Poker) 등 유사 게임이 잇달아 출시되면서 겜블링 경쟁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암호화폐 미디어 체인디디(ChainDD)에 따르면 벳다이스 토큰은 10월 한달 동안 가격이 무려 17배 상승했으며, 이오스포커도 10월 하순 출시 이후 한 달 여 만에 가격이 10배 가까이 올랐다.

한편 이 달에는 트론(TRX)의 첫 번째 겜블링 트론벳(TRONbet)이 런칭되기도 했다. 트론은 2018년 6월 이더리움과 함께 메인넷을 출시, 댑 플랫폼 다각화를 촉진한 바 있다.
◆ 11월 ‘경쟁 격화…레드오션 진입 ‘
11월 이후 댑 생태계는 시장 경쟁이 격화되면서 레드오션에 접어들었다. 실례로 ETH 기반 댑은 8월까지만 해도 사전 판매 매출이 수백, 수천 ETH에 달했지만 갓 언체인드(GodsUnchained) 이후 사전 판매액 1,000ETH 이상 댑은 사실상 전무했다.

11월 중순에 출시한 큐브고(Cubego)도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 기능을 통한 저작권 플랫폼 컨셉으로 야심차게 등장했지만 1차 사전 판매 100ETH, 2차 판매 300ETH에 그치며 게임 개발을 중단해야 했다.


<이더리움 기반 댑 게임 '큐브고'>
◆ 12월 ‘댑 생태계, 새로운 성장 위한 과도기 진입 ’
12월부터는 업계 과도기 진입 속도가 한층 더 빨라졌다. 실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체인디디(ChainDD)에 따르면 이오스(EOS) 월간 거래량 기준 상위권 댑 유저는 2018년 11월 이후 꾸준히 증가, 12월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이후 감소세로 전환, 올해 1월에는 지난해 11월과 비슷한 수준으로 줄었다. 다만 후발주자인 트론 기반 댑은 비교적 높은 인기를 구가하며 업계 눈길을 끌었다. 트론 기반 댑은 10월 중순 트론벳 출시 이후 급격하게 증가, 약 두 달 만에 89개까지 늘었다.

같은 기간 거래액도 358억 TRX까지 증가했다.

이 중 트론 대표 겜블링인 트론벳(TronBet)은 거래액 기준 수 차례 이오스 기반 겜블링인 벳다이스를 제치며 후발주자 뒷심을 발휘했다.

글쓴이:황세원 에디터 saewon.hwang@coin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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